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 현대소설읽기 (Reading of Modern Novel)
한국의 현대소설 중 주요 작품을 선별하여 깊이 읽고 분석한다. 1920∼30년대, 해방기, 1960∼80년대 이후 등의 소설들을 대상으로 작품론, 작가론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 삼국유사와 스토리텔링 (Samgukyusa and Storytelling)
삼국유사는 이야기의 보고이다. 이 이야기들은 문학일 뿐 아니라 역사와 사상성을 함께 가지고 있어서 특수하면서도 보편적이고 신라나 고려뿐 아니라 현대에도 흥미롭게 읽힌다. 현대는 이야기가 다시 부각되는 시대이다. 이야기를 살리려는 노력이 곳곳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그런 우리에게 삼국유사는 팔수적인 시금석이다. 삼국유사가 가지고 있는 文史哲을 함께 하면서 특수하면서도 보편적인 이야기를 생산하는 것이 문예창작학과 학습의 중요한 목표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이 강좌를 통하여 이야기의 본질과 문사철이 만나는 이야기의 본령과 현대에 요구되는 이야기의 쓰임에 대해 공부한다. 장소와 인물과 사건을 묶고, 흥미 있을 뿐 아니라 사상성까지 갖춘 이야기 창작을 목표로 한다.
◾ 현대시읽기 (Readin og Modern Poetry)
한국 현대시의 주요 작품들을 많이 읽고, 자세히 읽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별 작품들의 개성과 정서, 시의 구조, 문체 등의 특성을 파악하면서, 시 읽기의 다양한 접근을 통해 시 읽는 즐거움과 삶의 깊이를 문학 속에서 찾는다.
◾ 비평읽기(Reaing of Literary Critictism)
1학년 학생들이 읽어서 이해할 만한 쉬운 평론을 강독한다. 현대문학사에서 기념비적인 평론뿐만 아니라, 동시대의 평론도 읽는다. 이론비평보다 현장비평에 치중한다. 시, 소설, 희곡 영화, 비평에 대한 평론을 두루 읽고 공부한다.
◾ 현대시론 (Modern Poetics)
한국 현대시의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 현대시작품을 분석,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시를 창작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하여 시의 원리와 양상,시의 구조를 연구한다. 시의 구조를 이루는 요소 및 그 요소들의 기능과 쓰임 그리고 시의 형태에 대하여 연구한다.
◾ 현대소설론 (Modern Novel)
한국 현대소설의 본질에 대하여 이해하고 한국 현대소설 작품을 분석,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소설을 창작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하여 소설의 원리와 양상, 소설의 구조를 연구한다. 소설의 구조를 이루는 요소 및 그 요소들의 기능과 쓰임 그리고 소설의 형태에 대하여 연구한다.
◾ 고전문학사 (A Korean Classical Literary History)
한국문학은 고대에서 현대까지 연속되어 있다. 문학사의 전통을 이해해야 현대문학을 올바로 이해하고 보람 있는 창작을 할 수 있다. 고전문학사는 원시시대로부터 조선시대 말까지의 한국문학을 대상으로 한다. 한국고전문학의 시대구분, 문학갈래, 담당층, 작품의 현실 및 사상적 배경을 공부한다. 현대문학으로 연결될 수 있는 지점을 지속적으로 탐색한다.
◾ 장르문학(Sub genres of Literary Fiction)
장르문학은 SF(과학소설), 판타지, 추리소설 등을 포함하는 문학 장르를 일컫는다. 또한 장르문학은 본격 문학과는 차별되는 나름의 서사와 표현, 스타일을 갖고 있는 문학 장르이기도 하다. 수강생들은 장르문학의 하위 장르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학습을 통해 장르문학이 본격문학과 동등하게 고유한 문학적 가치와 잠재적 역량을 갖고 있음을 실감하며, 이를 실제 창작을 위한 초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 희곡읽기 (Reading of Drama)
서양의 유명 고전 희곡들을 읽고 분석한다.
◾ 희곡론 (Modern Drama)
희곡의 본질에 대하여 이해하고 희곡 작품을 분석 고찰할 수 있는 능력과 실제로 창작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희곡의 원리와 양상, 구조를 연구하고, 희곡의 구조를 이루는 요소 및 그 요소들의 기능과 쓰임 그리고 희곡의 형태에 대하여 더 깊이 연구한다.
◾ 시창작기초 (Basic Practice in Poem Writing)
시창작에 수반되는 기초 이론과 시창작 기법을 습득하고 시창작력의 배양을 위한 제반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 소설창작기초 (Basic Practice in Novel Writing)
소설 창작에 수반되는 기초 이론과 소설 창작 기법을 습득하고 소설 창작력의 배양을 위한 제반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 문학비평론 (Literary Criticism)
창작과 비평의 관계를 기능적으로 규명한다. 비평 정신이 본질적으로 갖고 있는 사물 인식의 속성과 창조적 발견의 단서를 토대로 하여 비평적 이론과 방법을 획득하고 확장된 실제적 문학 영역을 탐구한다.
◾ 구비문학 (Oral Literature)
구비문학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기록문학 존립의 근거이다. 구전적 성격이 강해지고 있는 현대문학창작에 신화와 설화 등 구비문학을 통하여 많은 도움을 얻는다.
◾ 희곡창작기초 (Basic Practice in Drama Writing)
희곡창작에 수반되는 기초 이론과 희곡창작 기법을 습득하고, 희곡 창작력의 배양을 위한 제반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 고전산문의이해 (Understanding Korean Classical Prose)
고대신화·전설·민담에서 시작하여 고려시대의 가전체, 조선시대의 판소리, 고소설 등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작품의 발전 전승과정, 문학사적 위치, 형식과 내용의 특징, 작자, 작품연구 등 고전 서사문학 전반을 연구한다.
◾ 시창작연습(1) (Practice in Poem Writing(1))
습득된 시 이론을 실제 시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시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시적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 소설창작연습(1) (Practice in Novel Writing(1))
습득된 소설 이론을 실제 소설 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소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적 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의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 문학비평연습 (Practice in Criticism)
습득된 비평 이론을 실제 비평에 원용할 수 있도록 비평문을 작성케 하고 그에 대한 발표·토론·강평을 통해 최종 졸업논문의 완성에 이르도록 연구한다.
◾ 아동청소년문학론 (Theory of Children's Youth Literature)
OECD국가 가운데 청소년 자살률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우리가 그 아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지 고민해본다. 아동문학이든 청소년문학이든 '문학'으로서의 기능과 가치는 다르지 않을 터. 일반문학으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어쩌면 한국 아동청소년 문학이 담당해야 할 또 다른 특수 임무는 '위로의 문학'일지도 모른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는 일반문학과 대별되는 지점이 어디일지 고찰해본다.
◾ 뉴미디어와스토리텔링 (New media and Storytelling)
과학기술이 발달하며 새롭게 생겨난 뉴미디어를 이해한다.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뉴미디어에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에 대해 탐구한다.
◾ 고전시가의이해 (Understanding or Korean Poetry)
고전시가 문학작품을 감상하고, 현대로 이어지는 한국문학사의 면면한 흐름을 이해한다. 중요 작품 전문을 읽고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들 작품의 내적·외적의미와 미적가치 등 우리민족의 전통 정서를 깊이 있게 이해하여 실제 창작에 응용해본다.
◾ 아동청소년문학창작연습 (Practice in the Creation of Children's and Youth Literature)
어린이, 청소년이 건강한 성장과정을 거쳐 사회로 나아가는 데에 문학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을 짚어본다. 아동청소년 독자와의 문학적 소통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 다양한 문학적 시도와 함께 고민해본다.
◾ 시창작연습(2) (Practice in Poem Writing(2))
습득된 시 이론을 실제 시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시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시적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 소설창작연습(2) (Practice in Novel Writing(2))
습득된 소설 이론을 실제 소설 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소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적 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의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 희곡창작연습(1) (Practice in Drama Writing(1))
습득된 희곡과 시나리오의 이론을 실제 희곡 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희곡과 시나리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희곡과 시나리오의 활용분야까지 연구범위에 포용하여 해당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 리라이팅연습(Practice of Rewriting)
리라이팅의 개념에 대해 탐구하고 리라이팅을 실습한다. 대상 작품에 대해 이해하고 현대적 감각에 맞게 고쳐 쓴다. 리라이팅 작품의 독자 수요에 대해 이해하고 리라이팅의 효과를 실제 삶에서 찾는다.
◾ 시나리오창작기초 (Basic Practice in Scenario Writing)
영화 시나리오 창작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시나리오 창작 기법을 습득하고 시나리오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간단한 영상 제작 실습을 해봄으로써 영상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한다.
◾ 시창작연습(3) (Practice in Poem Writing(3))
습득된 시 이론을 실제 시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시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시적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 소설창작연습(3) (Practice in Novel Writing(3))
습득된 소설 이론을 실제 소설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소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적 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의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 희곡창작연습(2) (Practice in Drama Writing(2))
희곡창작연습(1)에서 습득된 소설과 시나리오의 이론을 실제 희곡 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희곡과 시나리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희곡과 시나리오의 활동 분야까지 연구범위에 포용하여 해당분야에 적용 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 영상드라마창작연습 (Practice of Visual Drama Writing)
영상 시대를 맞이하여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영화, TV드라마, 다큐, 게임, 광고 등을 분석해보고, 학생이 영화 시나리오, TV드라마 대본, 다큐 원고, 광고 카피 등을 창작 완성하도록 유도한다. 여기서 받는 교육을 통해 서울 지역에 산재해 있는 영상 관련 산업체에 취직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그리고 이 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개발한다.
◾ 현장실습(1) (Field Practice (1))
전공과 관련된 문화산업 분야의 회사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현장의 일을 배우고 이제까지 공부한 내용과 업무를 연계하여 경력을 쌓는다. 졸업 후의 직업과 회사 선택에 도움을 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 현장실습(2) (Field Practice (2))
전공과 관련된 문화산업 분야의 회사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현장의 일을 배우고 이제까지 공부한 내용과 업무를 연계하여 경력을 쌓는다. 졸업 후의 직업과 회사 선택에 도움을 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 역사 속의 문학공간 (Literary Spaces in Korean History)
한국문학 속에 나타난 공간 또는 장소를 답사하여 문학의 현장성을 체험한다. 문학은 일정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탄생하여 존재한다. 현재는 추상적인 느낌으로 다가오는 작품도 현장에서 부딪치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역으로 현재 쓰여지는 작품도 넓은 의미에서는 역사의 한 장면을 구체화하여 다음 시대로 넘기는 것이다. 문학의 목표는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보편성을 획득하는 것이지만 그 첫걸음은 구체적 시간과 공간의 특수성에 충실해야 하는 것이다. 이 강의는 특히 공간을 통해 문학과 역사가 얽혀 있는 현장을 확인하고 그 공간이 문학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가 점검한다.
◾ 코업(1)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1))
현장적응력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한 학기 단위로 운영하며 학생은 재학 중 현장체험을 통해 학업과 현장 업무를 연결하고 졸업 후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은 코업 기간 중에 전공과 관련된 기어의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다. 학생은 매학기 단위로 코업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코업 종료 시에는 기업 평가서를 또 기업은 학생 평가서를 현장실습지원센터에 제출한다.
◾ 코업프로젝트(1)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 Project(1))
코업 프로젝트는 학생이 코업 교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을 경우 자동으로 학점이 인정되는 교과목으로, 한 학기동안 풀타임으로 인턴십을 수행했다는 것을 증명하여 준다. 코업 프로젝트의 학점은 졸업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성적표에 기록되어 나타난다.
◾ 현장실습(3) (Field Practice (3))
전공과 관련된 문화산업 분야의 회사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현장의 일을 배우고 이제까지 공부한 내용과 업무를 연계하여 경력을 쌓는다. 졸업 후의 직업과 회사 선택에 도움을 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 문예캡스톤디자인(1) (Literature Capstone Design(1))
문예창작학과 졸업작품 전시회를 준비한다.
◾ 독서교육및논술지도법 (Essay Teaching Methodology)
최근 강조되고 있는 교육과정에서 점차 확대되어가는 논술교육의 지향점과 효과적인 교수법을 학습한다. 논술의 기본 개념과 학습목표를 익힌 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논술교육의 교수법을 실습한다. 초, 중등생 및 일반인의 독서지도 및 논술교육을 행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하여 문예창작학과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을 돕는다.
◾ 출판과편집디자인 (Publishment and Editorial design)
신문, 잡지 및 각종 문헌 편집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 중심의 이론 및 그 실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수업은 출판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으로 이용 가능한 편집 기술을 배우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토대로 출판사, 잡지사, 신문사 등 언론 출판과 관련된 영역에서의 실무를 체험한다.
◾ 광고의이해와카피 (Understanding Advertisement and Copywriting)
서울 지역에 산재해 있는 문화산업 중 꽃으로 불리는 광고업체에 필요한 카피라이터, 광고기획, 기업홍보담당자와 같은 인재를 양성한다. 광고이론으로 기초를 다지고, 신문과 잡지, 텔레비전과 라디오 등에 적합하고 효과 있는 광고문안 작성방법을 연구한다. 이 산업이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한국사회를 견인하게 한다.
◾ 방송구성대본연습 (Practice of Broadcasting Script Writing)
다큐멘터리, TV종합구성, 라디오 음악프로그램 등 방송구성프로그램 구성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글쓰기 연습을 통하여 방송구성에 대한 사고력과 창작능력을 함양한다.
◾ 코업(2)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2))
현장적응력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한 학기 단위로 운영하며 학생은 재학 중 현장체험을 통해 학업과 현장 업무를 연결하고 졸업 후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은 코업 기간 중에 전공과 관련된 기어의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다. 학생은 매학기 단위로 코업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코업 종료 시에는 기업 평가서를 또 기업은 학생 평가서를 현장실습지원센터에 제출한다.
◾ 코업프로젝트(2)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 Project(2))
코업 프로젝트는 학생이 코업 교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을 경우 자동으로 학점이 인정되는 교과목으로, 한 학기동안 풀타임으로 인턴십을 수행했다는 것을 증명하여 준다. 코업 프로젝트의 학점은 졸업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성적표에 기록되어 나타난다.
◾ 현장실습(4) (Field Practice (4))
전공과 관련된 문화산업 분야의 회사 실제 업무에 투입되어 현장의 일을 배우고 이제까지 공부한 내용과 업무를 연계하여 경력을 쌓는다. 졸업 후의 직업과 회사 선택에 도움을 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 문예캡스톤디자인(2) (Literature Capstone Design(2))
문예창작학과 졸업작품 전시회를 개최한다. 문예캡스톤디자인(1)을 수강한 학생이 수강할 수 있다.

 

◾ 웹기반창작연습 (Practice in Web-Based Literature Writing)
웹툰 웹소설등 새로운 매체로 인해 등장한 창작물의 사례를 보고 그것들의 특징과 구조를 파악하여 직접 창작하는 연습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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